언어와 문학
1. 언어와 표현
(1) 표현력 기르기의 三多
1) 多讀-논리적 사고의 집약-학술논문, 사설, 비평문, 문학작품
사고의 범위를 깊고 넓게 해 준다.
언어 이해와 활용능력 배양 및 표현력 향상
단 멀티미디어시대 청소년은 독서는 따분한 것.
영상세대의 특징-즉흥적, 무비판적이다. 이는 속도성의 특질에서 연유
신속한 영상 이동과정에서 개인의 사유는 개입할 여지가 없다.
비판의 과정이 생략-사고는 즉흥성
2) 多作-표현력 기르기 위한 절대적 과정-많은 사유의 과정이 작용.
작문은 문법적 행위로 논리 정연을 요구-체계적 표현 훈련 필요.
事象에 대한 인식의 깊이를 더하는데 목적이 있다.
3) 多想量-많이 생각하기다. 말하기와 글쓰기의 전제과정이기도 하다.
많이 생각하는 것은 깊이 있게 생각하고 넓게 사고하며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노력할 때 말하기와 글쓰기는 더욱 풍부해진다.
(2) 말하기
1) 말하기-상대적 언어표현 형식
[5분 동안 듣고, 3분 동안 정리하며, 2분 동안 말하라.]
말하기는 상대의 반응에 민감하게 적응. 대화 분위기(mood)에 따른 적절한 어 휘와 톤(tone)이라는 선택이라는 형식적 조건을 감안하는 화법이 요구된다.
말하기는 시간적 제약을 갖고 있어 즉흥성과 민첩성을 필요로 한다.
화자는 상대적 조건인 지적 수준, 정신적 상태, 주변환경, 에따라 화자의 태도 와 수준을 조절한다.
① 話法- Communication은 話者와 廳者간에서 성립되는 행위이고, 그 메시지는 언어나 비언어적 수단을 통해 전달되며, 궁극적으로는 상호 이해를 위한 과정행위다.
Communication Letter, Writing
② 오코너 J.R. O'Connor의 화법 종류
* one-to-one communication-1대1화법-개인과 개인간의 사적 대화나 단독회담
* group communication-집단화법-3~15명이하 사람이 어울려 회의, 토론, 토의를 진행하는 집단
* public communication-공중화법-한 사람 또는 몇 사람이 여러 청중을 상대로 연설, 유세, 강의, 변론 등을 행하는 화법
* mass communication-매체화법-방송과 같은 매체를 통해 전달하는 화법
③ 화법 조정법
* 말하기에 있어 혼자 독차지하지 않기
* 타당한 이유로 설득력있게 하기
* 의견의 충돌과 대립, 감정 유발이 없도록 하기
* 말의 속도를 알맞게 조절하기
* 말소리의 크기를 조절하고, 발음을 정확하게 하기
④ 화법 태도
* 침착하고 안정감 있게
* 진지한 표정과 자세로
* 겸손하고 예절바르며, 명랑한 표정으로
* 표준어 사용과 음운의 법칙에 맞게
* 억양, 음색, 음량 등을 분명하고 밝게
2) 대화의 조건
①. 삼갈 화제
* 자기 신상-자만, 자랑, 성공담, 한탄, 신세타령
* 자기 이해관계-자신의 취미, 특기, 전공, 이기적 주장, 배타적 화제
* 타인의 신상-험담, 근거 없는 소문, 비방
②. 상대가 듣고 싶은 화제
* 상대의 판단과 행동에 도움이 되는 화제-나의 경험, 실패담
* 상대의 지식욕,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화제-일기, 뉴스, 까십, 소문
* 상대가 이미 알만한 화제-대중적 화제, 유행, 유명인사, 드라마
* 상대의 장점, 성공을 인정해 주는 화제-자기만족감, 성취감, 자극
* 일반적인 욕구에 관한 화제-건강, 재산, 직업 등과 관련한 화제
3) 짧은 말하기(3분. 5분스피치)
3분 SPEECH(three-minute speech) 5분 SPEECH(five-minute speech)는 주어진 시간동안 일정한 주제에 대하여 자기 의견을 말하는 방법이다. 일종의 즉흥적 주제발표이다.
사전 준비와 점검
① 청자의 조건-청자의 수, 성별, 연령층, 교육수준 등
② 환경의 조건-발표장소의 상황, 날씨, 시청각 도구의 사용가능성 등
③ 발표 내용 점검-요약과 명료함, 주요 내용 메모(암기나 읽기는 삼가)
발표단계
① 언어(verb)-긍정적 언어(언어의 주술성)
유머와 재치(청중의 나이, 수준, 분위기)
정확한 발음, 표준말 사용
밝은 어조(tone), 맑은 음색, 풍부한 음량, 적절한 속도
② 자세(pose)-허리를 편다. 어깨를 펴고 몸의 긴장을 푼다.
두 발을 모은다.
턱을 약간 끌어 당긴다.
팔은 자연스레 내려 움직임이 편하게 한다. 때로 공수한다.
시선은 두루 청중과 눈을 맞춘다.
입가에 밝은 미소를 짓는다.
③ 몸짓(gesture)-자연스럽고 과장되지 않게.
눈, 손, 어깨등을 통한 communication 강조
3. 글쓰기
글쓰기는 자신의 내적 사유과정을 표현하는데 역점을 두는 것.
(1) 글쓰기의 조건
1) 충실성- “말할 것이 없으면 하지 마라.” 내용이 충실해야 한다.
“좋은 문장에는 ‘어떻게’ 보다 ‘무엇’이 중요하다.”
내용이 있는 글이 되게 하라.
2) 정직성- 자신의 독창적인 글이어야 한다.
明引(직접인용), 暗引(간접인용)이든 그출처를분명히 밝혀라.
* 타인이 실제로 사용한 어구를 따다 쓴 경우
*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 견해, 이론을 끌어다 쓴 경우
* 사실, 통계, 예증을 인용할 경우
표절하지 마라.
3) 독창성- 인생을 보는 시각, 사물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시각의 새로움을 의미한다.
개인의 경험과 지식, 상상력이 글쓰기에 어떻게 작용하느냐에 따라 독창성의 우열이 나타난다.
소재의 참신성, 제재나 주제의 독자성, 표현(어휘와 문체)의 독창성
자신만의 생각이 담긴 개성적인 글이 되게 하라.
4) 정확성- 문장은 적절한 어휘와 어법, 그리고 글쓰기의 여러 조건에 맞아야 한다.
정확한 어휘, 개념 정착, 외래어 표기, 맞춤법, 띄어쓰기, 문법적 맥락, 단락의 구성과 글의 짜임이 잘 된 글은 독자에게 신뢰를 느끼게 한다.
어법에 맛게 하라.
5) 타당성- 문장은 글쓰는 이의 관점이나 독자의 성향, 글쓰기의 목적 등에서 구성상의 타 당성을 요구한다.
장르(설명문, 논설문, 묘사문, 서사문 등)에 따라 필요한 언어나 논증의 제시, 문장구조 등을 선택하지않으면 안된다.
관점, 독자의 성향, 글쓰기의 목적 등을 분명히 하라.
6) 기타- 명료성, 글의 시점, 난해성, 어조, 문체의 일관성이다.
명료성-글쓰는 목적을 분명히 하라.
일관성-시점, 어조, 문체 등을 일관되게 하라.
경제성-필요한 만큼의 말만 하라.
(2) 짧은 글쓰기
1) 연상작용-어떤 일에 대해 생각할 때 그 생각은 일정한 과련성을 지닌 다른 생각들로 연결된다.
① 유사연상-비슷한 사실을 생각해내는 연상 방법
커피-씁쓸한 맛-실연-체념-외로움-죽음
② 반대연상-반대되는 사실을 생각해내는 연상 방법
어른-어린이, 불조심-물조심, 달다-맵다-쓰다
③ 접근연상-시간과 공간의 접근관계에서 연상하는 방법
어제는 일요일이다.-공원에 갔었다.-한 여자가 걸어가는 모습을 보았다.-고교시절의 여자친구가 떠올랐다.-젊은 시절의 나의 꿈과 이상에 대해 생각했다.-현재의 내 모습을 반성해 보았다.
(3) 글쓰기의 절차
1) 계획단계-주제의 설정 소재의 취재 및 선택과 정리, 구상과 개요의 작성단계
2) 집필단계-계획된 구상에 따라 실제로 글을 펼치는 단계
도입부-흥미 있고 명확한 문제 제기
전개부-주제에 대한 논리의 일관성, 자료적근거
종결부-전개부 요약정리, 분명한 주장, 결론
3) 다듬기 단계-쓴 글을 보완하고 다듬는 퇴고의 단계, 문법, 짜임새, 표현방식, 논리의 일 관성에 대한 점검
① 부가의 원칙-넣을 것은 넣고
② 삭제의 원칙-뺄 것은 빼며
③ 구성의 원칙-고칠 것은 고친다.
4. 글 꾸미기(문장수사)
(1) 비유의 방법
1) 직유법 또는 명유법
2) 은유법 또는 암유법
3) 풍유법 또는 우유법, 우언법
4) 대유법
5) 의인법과 활유법
6) 의성법과 의태법
(2) 강조의 방법
1) 과장법(과대법, 과소법)
2) 반복법
3) 영탄법
4) 점층법과 점강법
5) 대조법
6) 미화법
7) 비교법
8) 열거법
(3) 변화의 방법
1) 설의법
2) 인용법
3) 도치법
4) 대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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