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적 글쓰기 ‘제4 문학’이 떠오른다
“제4의 문학이 뜬다.”
‘제4의 문학’이란 시도 소설도 평론도 수필도 아닌, 서사가 해체되고 주체가 사라진 새로운 형태의 중간 문학을 가리킨다. 최승호·송재학이 쓴 산문시, 김훈·신형철이 쓴 평론, 이장욱·조연호가 쓴 산문, 박상륭·배수아·한유주의 소설 등이 이 같은 ‘제4의 문학’에 속한다. 이 문학의 중요한 특징은 ‘에세이적인 글쓰기’로 요약된다. 계간 ‘문예중앙’(랜덤하우스) 겨울호는 ‘제4의 문학을 위하여’라는 특집을 마련해 최근 문학의 새로운 경향을 짚었다.
-주체실종·장르혼성·시제혼란-
편집위원들(권혁웅·김수이·김형중·심진경)은 “우리 문학의 변화를 재래의 틀로 볼 때는 부정적인 진단밖에 있을 수 없다”면서 이미지의 남용, 장형화(長型化), 미약한 서사, 장르의 혼성과 잡종성, 미분화, 인물의 파기, 총체성의 증발, 시제의 혼란, 인칭의 혼돈, 모티프의 남발 등의 공통점을 가진 글을 ‘제4의 문학’이라고 명명했다. 이 같은 글쓰기의 변화는 1990년대 이후 꾸준히 진행돼온 현상이지만 기존 장르 안에서의 파격이나 변형으로 설명돼 왔다. 그러나 이번 특집은 시·소설·수필·평론이라는 장르를 해체하고 이들 사이의 친연성에 더욱 주목해 ‘에세이 문학’이라는 장르로 새롭게 규정했다.
시인이자 평론가인 권혁웅씨는 ‘이 글들을 무어라 부를까’라는 특집글에서 ‘제4의 문학’을 편의상 수필과 구분되는 ‘에세이’라고 부르자고 제안하면서 “연암의 산문에서 파스칼 키냐르의 소설에 이르는 폭넓은 전통” 속에 이 글들을 자리매김했다.
권씨는 송재학 시인의 산문집 ‘풍경의 비밀’에 실린 산문 ‘새’, 최승호 시인의 산문집 ‘달맞이꽃에 대한 명상’에 실렸다가 다시 시집 ‘반딧불 보호구역’에 옮겨실린 시 ‘모자를 뒤집어쓴 게’ 등을 예로 들면서 “시와 산문의 경계를 넘나드는 산문시는 율격 분석이 가능하지 않다는 점에서 시가 아닌 에세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성복의 시 ‘남해 금산’을 비평한 김훈의 글 ‘돌 속의 사랑’이나 지난해 경향신문에 ‘작가와 문학 사이’란 제목으로 연재된 평론가 신형철의 시인론 등에 대해서도 “창작물을 논리화, 개념화하는 기존 비평과는 다른, 창작의 기교가 돋보이는 에세이”라고 평가했다.
권씨는 또 박상륭의 장편소설 ‘칠조어론’에 대해 “설법이자 논문이고, 문학이자 비평이며, 경전이자 학문”이라는 점에서 에세이이며, 지난 한해동안 월간 ‘현대문학’에 연재됐던 이장욱 시인의 픽션에세이 ‘우리는 아프리카’나 한유주의 소설 ‘달로’ 역시 이 범주에 속한다고 밝혔다. 권씨는 이상의 글들에서 추출한 에세이의 특질로 서사가 중요하지 않다는 점, 문체를 강조한다는 점, ‘나’는 기술의 주체가 아니라는 점, 구조보다는 풍경을 드러낸다는 점을 꼽았다.
-새로운 형태 중간문학 공통점-
시인이자 철학자인 진은영씨도 ‘에세이적 상상력’이라는 글을 기고했다. 진씨는 지난해 출간된 시인 조연호의 산문집 ‘행복한 난청’을 논의의 중심에 두었다. 그는 이 책을 “객관적 정보나 개념적 언어와는 무관한 시적인 감수성이 가득하면서 즐김이 불가능한 글”이라며 “명료한 소통적 정보가 많지 않고 고의로 이해를 방해하는 그의 글들은 노동으로서의 글쓰기에 대한 격렬한 저항이자 소비되지 않겠다는 열정으로 가득한 반자본주의적인 에세이”라고 지적했다.
평론가 박진씨 역시 앞서 언급한 조연호의 ‘행복한 난청’과 이장욱의 ‘우리는 아프리카’, 그리고 배수아의 장편소설 ‘당나귀들’을 분석한 ‘독백이 스러지는 순간’이라는 글에서 ‘에세이’ 장르의 특성을 밝혔다. 박씨는 세 텍스트의 공통점으로 “우리 시대의 문학이 더 이상 독백으로 말할 수 없는 시대의 글쓰기임을 증언한다”면서 “서정적 독백이 다른 목소리들로 변성되고, 발화 주체가 복수화되며, 발화의 권위가 분산·찬탈된다는 점에서 김행숙·황병승 등 최근 시인들의 작품과 통한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2008.1.16
"산문? 운문? 무슨 상관 있나요"
김훈 문체 미학의 정수로 꼽히는 산문집 '자전거 여행'(2000)은 산문을 시(詩)의 경지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나는 자전거를 탄다"는 단순한 메시지가 반복되지만, 다양한 비유와 수사로 변주된 문장은 언어의 미적 경지가 도달할 수 있는 경계를 탐험한다. 이시영 시인은 반대의 작업을 한다. 그는 시집 '우리의 죽은 자들을 위해'(2007)에서 신문 기사를 그대로 옮겨 적은 뒤 "이것이 시"라고 선언함으로써 운율을 해체한 산문시의 한 극단을 실험했다. 최승호 시인은 동일한 글 재료를 갖고 산문과 시를 썼다. 그는 산문집 '달맞이꽃에 대한 명상'(1993)에 수록한 글 가운데 73편을 시로 재가공해 시집 '반딧불 보호구역'(1995)에 실었다.
산문과 운문의 오랜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실험이 한국 문학의 전위에서 벌어지고 있다. 권혁웅(41·한양여대 문창과 교수) 시인은 최근 '두근두근'(랜덤하우스)이라는 작품집을 통해 이 흐름에 동참했다. 몸에 대한 짧은 단상을 담은 이 책의 글들은 시로 읽으면 시가 되고 산문으로 읽으면 산문이 된다. 하나의 글이 시와 산문으로 동시에 분류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동일한 글감으로 여러 장르의 글쓰기를 시도한 최승호 시인의 작업과도 차별된다.
'지쳐 잠든 남편 등에 아내가 곤한 얼굴을 기댄다. 둥글게 눈 녹은 자리가 생긴다.'('두근두근'에 수록된 '눈 녹은 자리' 전문), '글을 쓰는 나와 바라보는 나. 나는 내 자신의 꿈이다. 우리는 서로의 이미지이고 기억이다.'('나는 내 자신의 꿈이다' 전문)
권 시인은 "최근에 발표되는 작품들을 보면, 시로 소설로 수필로도 딱 떨어지지 않으면서, 동시에 이 모든 요소를 지닌 어떤 글쓰기가 존재한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런 글들은 문체를 중시하고, 전체 줄거리보다 개별적인 글이 주는 이미지나, 특정한 문장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경향을 보인다"며 "독자에게는 글을 처음부터 뒤로 순서에 따라 읽으라고 하지 않으며, 문학에 대한 접근자세에도 유연함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권 시인은 특히 이번 책에서 신체 각부에 대한 자신의 상상력과 해당 부위에 대한 해부학적 설명을 대비시킴으로써 이미지를 강조하는 글쓰기를 실험한다. 수록된 글 '손가락'편은 손가락을 두 가지 방식으로 설명한다. '손가락에는 손가락 뼈(指骨)가 있다. 지골은 기절골, 중절골, 말절골이라 불리는 세 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지만…'이라는 글을, '무심한 손가락이 잊혀진 사람의 전화번호를 기억하는 수가 있다. 천관녀의 집을 찾아간 것이 말이 아니라 손가락이었다면 김유신은 손가락을 잘랐을까'(수록작 '김유신의 손가락' 전문)와 병치해 단지(斷指)의 감각적 이미지를 강조한다.
권 시인은 2년 여 전, 난해한 시를 쓰는 일군의 젊은 시인들에게 '미래파'라는 이름을 지어준 이후 '문학계의 작명가'로 통해 왔다. 그는 문예 계간지 '문예중앙' 겨울호에서 이미 "장르를 나눌 수 없는 신종 장르가 등장했다"며 이를 '제4의 문학'이란 신조어로 부를 것을 제안했다. 그는 이 용어에 대해 "장르간 경계 허물기를 기존 장르에서 파생된 변종으로 취급하지 말고 주체성을 가진 독자적인 글쓰기 영역으로 받아들이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조선일보,2008.2.11
詩같은 산문’
“경계 넘나드는 새로운 글, ‘에세이 문학’”
서사 해체되고 주체 사라진 새로운 형태 중간 문학 ‘제4문학’
90년대부터 주목…‘파격’으로 설명하다 ‘에세이 문학’으로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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